본문 바로가기
기타/데이터통신

Chapter 06. 데이터 링크 - 1

by hyun-am 2019. 6. 11.

1.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두개의 호스트가 통신하려면 두 호스트를 일대일 형식은 무엇인가?

 

점대점 방식으로 연결해야 합니다.(송신 호스트에서 전송한 프레임은 수신 호스트에 라우팅 과정없이 전달)

 

2. 데이터링크 계층은 신뢰성 있는 논리 선로를 제공하기 위한 오류 제어방식은 무엇인가?

 

재전송 기법으로 송신호스트가 전송한 프레임에 오류 발생시 데이터를 다시 전송합니다.

 

3.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레임은 세 종류가 있습니다. 

 

정보 프레임(I프레임): 상위계층이 전송을 요구한 데이터를 수힌 호스트에 전송하는 용도로 사용

긍정 응답 프레임(ACK프레임) : 수신호스트가 제대로된 데이터를 받았을때 사용

부정 응답 프레임(NAK프레임) : 데이터가 변형 되었을 경우 사용합니다. 

 

4. 수신호스트의 버퍼가 유한 개로 제한되는 환경에서 송신호스트가 너무 빠르게 정보프레임 전송시 프레임 분실 오류 가능 이때 무슨 기능을 통해 해결하는가?

 

흐름제어 기능을 사용합니다. 

 

5.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두호스트 간의 데이터 전송을 위한 일반적인 통신 프로토콜을 무엇이라 하는가?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 이라고 합니다. 

이 때, 송신호스트는 전송한 정보프레임을 자신의 내부 버퍼에 유지해야하는 것을 송신 윈도우라고 합니다.

 

6. 정보 프레임의 내용에는 프레임별로 고유하게 부여되는 일련번호는 무엇인가?

 

순서 번호라고 합니다.

이 번호는 0부터 임의의 최댓값까지 정의됩니다. 최댓값 이후에는 0번으로 순환되는 방식으로 할당됩니다. 

 

7.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에서 긍정 응답 프레임을 받지 않고도 여러 정보 프레임을 연속으로 전송하는 방식을 무엇인가요?

 

연속형 전송이라고 합니다. (정지-대기 포로토콜은 송신 윈도우 크기가 1인 경우)

장점 : 오류 가능성이 적은 환경에서 효율적

 

8. 슬라이딩 윈도우 프로토콜의 오류 복구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 다음부터 모든 정보 프레임을 재전송 하는 방식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고백 N이라고 합니다(Go-Back)방식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을 선택적으로 복구하는 방식선택적 재전송 이라고 합니다. 

 

9. 정보 프레임의 구조를 적당히 조정해 재정의하면 정보 프레임을 전송하면서 응답 기능까지 함께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무엇이라고 합니까?

 

피기패킹을 이용하면 응답 프레임의 전송 횟수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 전송 효율을 높힐 수 있습니다. 

 

 

 

10. HDLC 프레임 구조에서 프레임의 종류를 구분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되는 필드는 무엇입니까?

 

Control 필드가 사용됩니다. 이것은 프레임 유형에 따라서 송신용 순서번호, 회신용 순서번호 같은 중요한 제어코드를 포함합니다.

 


 


 

이 글은 아래 도서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491623

 

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의 상호 연관된 부분을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도서다. 복잡한 데이터 통신 과정은 생략하고, 친숙한 TCP/IP 인터넷을 중심으로 쉽게 설명한다. 또한, 개정판에서는, 전체 흐름이 잘 보이도록 구성과 제목을 정비하였고, 세부 주제별로 최신 기술을 반영하고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였으며 연습문제를 단답형, 오지선다형, 서술형 등 다양한 유형으로 풍부하게 수록했다.

book.naver.com

 

'기타 > 데이터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rver와 System의 이해  (0) 2021.04.13
Chapter 06. 데이터 링크 - 2  (2) 2019.06.11
chapter 05. MAC 계층 - 3  (0) 2019.04.22
chapter 05. MAC 계층 - 2  (3) 2019.04.22
chapter 05. MAC 계층 - 1  (0) 2019.04.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