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데이터통신

Chapter 06. 데이터 링크 - 2

by hyun-am 2019. 6. 11.

11. 데이터 링크 계층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②,④,⑤

 

① 데이터 링크 계층은 (점대점)으로 직접 연결된 호스트들 사이의 전송 오류를 감지하고 복구하는 기능을 합니다.

② 하나의 호스트가 다수의 호스트와 연결된 비대칭 형태를 멀티드롭 방식 이라 하는데, 이 구조를 지원하려면 호스트 주소가 필요합니다.

③ 멀티 드롭이 아닌 점대점으로 연결된 두 호스트 사이의 통신에서도 주소가 필요하다

④ 물리적 전송 오류는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복구할 수 있습니다.

⑤ 신뢰성있는 논리 선로를 제공하기 위한 오류 제어 방식으로 재전송 기법 사용

 

③ : 점대점은 호스트 사이에 통신 주소가 필요 없다. 

 

12.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 사용하는 프레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①, ②, 

 

① I 프레임은 (상위 계층에서 보낸데이터 + 순서 번호 + 송수신 호스트의 주소 정보)를 갖는다.

② 각 프레임의 수신번호는 수신 호스트가 중복 프레임을 구분할 수 있도록 허용해줍니다.

③ ACK 프레임을 수신한 송신 호스트는 데이터가 제대로 도착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④ NAK 프레임을 수신한 송신 호스트는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을 새로운 순서 번호를 사용하여 재전송 합니다.

⑤ I 프레임 말고도 ACK, NAK 프레임에도 순서번호가 있다. 

 

③ : ACK 프레임을 수신한 송신 호스트는 데이터가 제대로 도착 했음을 확인합니다.

④ : 프레임에 오류가 발생해도 순서 번호는 바뀌지 않습니다. 

 

13. 데이터 링크 계층의 프로토콜과 관련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②

 

① 물리적인 데이터 전송 과정에서 (프레임 분실 x) 가정하면 부정 응답 프레임과 긍정 응답 프레임이 필요 없다. 

② 수신 호스트의 버퍼 크기가 무한하다고 가정해도 프레임 분실 오류가 발생하지 않는 것일 뿐, 흐름제어 기능은 필요합니다.

③ 각 정보 프레임에 대하여 수신 호스트가 회신하는 긍정 응답 프레임이 조착해야 다음 정보 프레임을 전송할 수 있는 프로토콜 방식을 정지-대기 방식이라 합니다.

④ 프레임 분실은 전송된 프레임이 수신 호스트에 도착하지 못하고 전송 도중에 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타임 아웃 기능이 필요합니다. 

⑤ 부정 응답 프레임을 사용하지 않는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 변형 오류가 발생한다면 타임아웃 기능에 의하여 복구합니다. 

 

② 프레임 분실 오류가 발생할 이유가 없어 흐름제어 기능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14. 부정 응답 프레임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③, 

 

① NAK 프레임이 정의 되지 않은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 분실 오류와 프레임 변형 오류가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② NAK 프레임이 정의되지 않은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 변형 오류가 발생하면 수신호스트의 타임 아웃 기능이 동작하여 오류를 복구합니다. 

③ 정보 프레임의 전송 과정에서 프레임이 수신 호스트에 도착했으나 내용의 일부가 파손되면 NAK 프레임을 이용해 오류복구 수행합니다.

④ NAK 프레임이 정의된 프로토콜에서는 프레임 분실과 프레임 변형 오류를 구분하여 처리

⑤ 송신 호스트의 재전송 기능에 의한 오류 복구는 수신 호스트의 부정응답 프레임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이 전부이다.

 

② 변형 오류가 발생하면 수신호스트가 아니라 송신호스트의 타임아웃 기능으로 오류를 복구합니다.

⑤ 수신호스트 뿐만 아니라 송신호스트의 타임아웃 기능으로도 해결 가능합니다. 

 

15. 슬라이딩 전송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②, 

 

① 정보 프레임에는 데이터 뿐 아니라 순서 번호, 오류 검출 코드 등을 표기한 후에 순서 번호에 따라 순차적 전송

② 정보 프레임을 받은 수신 호스트는 해당 프레임의 순서 번호에 근거하여 송신 호스트에 회신 해야한다.

③ 송신 호스트는 전송한 정보 프레임을 자신의 내부 버퍼에 별도로 보관할 필요가 없다.

④ 수신 호스트는 수신한 정보 프레임을 보관하기 위해 내부 버퍼인 수신 윈도우를 유지할 수 있다.

⑤ 고백 N 방식에서는 수신 호스트가 항상 이전에 수신한 프레임 바로 다음 프레임만 기다리기 때문에 수신 윈도우의 크기가 송신 윈도우의 크기와 동일하다.

 

③ 내부 버퍼에 반드시 유지시켜야 하며 이를 송신 윈도우라고 합니다.

⑤ 바로 다음 프레임만 기다리기 때문에 수신 윈도우의 크기는 1이면 충분합니다.(고백 N = 윈도우 크기 1)

 

16. 연속형 전송 방식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②, ③, ④, ⑤

 

① 전송된 정보 프레임을 위한 ACK 프레임의 회신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다음 프레임을 전송하는 방식은 전송 오류의 발생 가능성이 높은 환경에서는 상당히 효율적이다.

② 고백 N 방식은 정상적으로 수신한 프레임까지 재전송하는 문제점이 있지만, 송수신 호스트 사이의 전송 지연등에 따라서는 효과적인 처리 방법이 될 수도 있다.

③ 오류가 발생한 프레임만 선택해서 복구과정을 진행하는 방식을 선택적 재전송 이라고 한다.

④ 정지 - 대기 방식 프로토콜은 송신 윈도우의 크기가 1인 특수한 경우이다.

⑤ 고백 N 방식과 선택적 재전송 방식의 차이는 수신 윈도우 크기의 차이로도 설명할 수 있다. 

 

① 전송 오류의 발생 가능성이 낮은 환경에서 상당히 효율적이다.

 

17. 피기배킹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③④⑤

 

① 응답 프레임의 전송횟수를 줄이지는 못하지만 오류를 복구할 확률이 높아지면서 전송 효율 높힘.

② 정보 프레임의 구조를 확장해 두 종류의 순서 번호를 모두 표기함으로써 정보프레임의 전송과 응답 프레임의 회신을 한 번에 처리한다.

③ 피기배킹을 사용하는 프로토콜의 정보 프레임 구조에는 응답용 순서 번호 보관하지 못한다.

④ 응답 프레임을 전송할 시점에서 전송할 정보 프레임이 있으면 피기 배킹을 사용할 수 없다. 

⑤ 전송할 정보 프레임이 없으면 응답 프레임의 회신을 지연해야 합니다.

 

① 전송 횟수를 줄이는 효과가 있어서 전송 효율이 높아진 것이다. 

③ 피기배킹에서는 응답용 순서 번호를 보관하는 필드를 추가합니다.

④ 응답 프레임을 전송할 시점에서 전송할 정보 프레임이 있으면 사용합니다.

⑤ 무조건 지연은 하면 안됩니다. 가까운 미래에 전송할 정보 프레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18. HDLC 프로토콜에 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②④⑤

 

① 컴퓨터가 일대일 혹은 일대다로 연결된 환경에서 데이터의 송수신 기능을 제공합니다.

② 연결된 호스트들은 주국과 종국으로 구분하고 주국은 종국에 명령을 내리고 종국은 주국에게 응답을 합니다.

③ 연결 설정은 하나의 호스트를 주국으로 하고, 다른 하나의 호스트를 종국으로 하는 불균형 모드만 지원합니다.

④ LAP 프로토콜은 비동기 응답 모드인 ARM으로 동작하는 프로토콜 입니다.

⑤ LAPB 프로토콜에서는 양쪽호스트가 혼합국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누구나 명령 전송 가능합니다. 

 

③ 연결 설정에서 지원하는 모드는 (정규응답, 비동기균형, 비동기 응답)이 있습니다.

 

19. HDLC 프레임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을 모두 고르시오. 

 

① Control 필드 값에 의하여 세 종류의 프레임으로 구분된다. 즉, 데이터 전송을 위한 정보 프레임, 응답 기능을 수행하는 감독 프레임, 연결 설정의 제어와 관련된 비 번호 프레임으로 나뉜다.

② 정보 프레임에는 순서 번호용 6비트가 제공되기 때문에 0~63의 순서 번호 64개를 순환하여 사용합니다.

③ 감독 프레임은 정보 프레임에 대한 응답 기능을 수행하는 프레임입니다.

④ 비번호 프레임은 순서 번호가 없는 프레임을 의미하며, 주로 연결제어 등의 용도로 사용합니다.

⑤ 사용중인 연결을 해제 하려면 DISC 프레임을 이용하며, UA는 비번호 프레임에 대한 긍정 응답으로 이용합니다. 

 

② 정보 프레임은 송신용 수신용으로 각각 3비트가 제공되기 때문에 0~7 숫자 8개가 순환하여 사용됩니다.

 

 


 


 

이 글은 아래 도서를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https://book.naver.com/bookdb/book_detail.nhn?bid=11491623

 

쉽게 배우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는 데이터 통신과 컴퓨터 네트워크의 상호 연관된 부분을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한 도서다. 복잡한 데이터 통신 과정은 생략하고, 친숙한 TCP/IP 인터넷을 중심으로 쉽게 설명한다. 또한, 개정판에서는, 전체 흐름이 잘 보이도록 구성과 제목을 정비하였고, 세부 주제별로 최신 기술을 반영하고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였으며 연습문제를 단답형, 오지선다형, 서술형 등 다양한 유형으로 풍부하게 수록했다.

book.naver.com

 

 

'기타 > 데이터통신'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rver와 System의 이해  (0) 2021.04.13
Chapter 06. 데이터 링크 - 1  (0) 2019.06.11
chapter 05. MAC 계층 - 3  (0) 2019.04.22
chapter 05. MAC 계층 - 2  (3) 2019.04.22
chapter 05. MAC 계층 - 1  (0) 2019.04.21

댓글